신용점수 올리기 5가지 방법, 연체는 금물

신용등급제도가 사라지고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지만 사람들의 ‘신용’에 대한 생각도 함께 바뀌어야 합니다. 특히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순간부터는 신용에 관심을 가지고 신용점수 올리기에 힘을 써야 합니다.

 

특히 금융거래 이력이 없는 사회초년생은 중간 정도의 신용점수부터 시작하는데요, 첫 단추를 잘 끼워야 올바른 금융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가 중요한 이유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은행에서 더 많은 대출한도 그리고 낮은 금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신용은 돈입니다. 내가 갑자기 사업자금이나 생활비, 치료비 등으로 돈이 필요할 때 신용점수가 낮으면 필요한 만큼의 돈을 빌릴 수가 없습니다. 또한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신용점수가 중요합니다.

 

신용평가사의 신용점수표를 확인해보세요.

 

신용평가사는 올크레딧과 마이크레딧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 토스 등 제휴 업체를 이용하여 신용점수를 조회하는데 제휴 평가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신용등급을 가지고 대출 한도가 정해져 1점 차이로 등급이 나눠져 문제가 있었지만 현재는 신용점수를 가지고 한도를 정하기에 좀 더 유연해졌습니다. 1점이라도 대수롭게 여기지 말고 차곡차곡 신용점수를 올려나가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아래에서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알아봅니다.

 

연체기간이 오래된 것부터 상환

신용점수 관리에 가장 기본은 연체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연체를 한다는 것은 그 사람이 돈을 갚을 능력이 안된다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됩니다. 연체 기간이 오래된 것일수록 빠르게 상환을 해야 합니다. 여러 개의 연체가 있는 경우에 연체금액이 높은 것보다 오래된 것부터 상환을 하도록 합니다. 연체기간이 늘어날수록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됩니다.

 

대출도 연체 없이 꾸준히 상환하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저금리 상품 이용

대출 상품의 금리가 높을수록 신용점수에 안 좋습니다. 애초에 대출을 받을 때 금리가 낮은 담보 대출을 받는 게 좋지만 상황이 여이치 않아 신용대출을 받은 경우라면 1 금융권 상품을 이용합니다. 신용점수가 낮아 2금융권 상품을 이용했다면 정부정책금융 저금리 상품을 이용하여 1금융권으로 대환 할 수 있는 상품도 알아봅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용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신용점수에 안 좋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신용카드도 연체 없이 꾸준히 사용을 하면 신용등급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신용카드 한도는 50%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신용카드 한도는 최대한으로 올려서 발급을 받습니다. (고신용자일수록 20%~30% 한도 내에서 신용카드를 사용)

 

신용카드 발급 개수는 신용점수에 상관없지만 자신의 신용한도의 30~50%에 맞추기 위해서는 주 사용카드 1~2장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 또한 30만원씩 1년 동안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비금융 정보 등록하기

통신비나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도시가스요금 등 비금융 정보도 신용점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신용평가사에 해당 비금융 정보를 성실히 납부해 왔다는 것을 제출하면 신용용평가에 긍정적인 점수를 줍니다. 특히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학생이나 사회초년생에게 더 도움이 됩니다.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사용 자제

똑같은 대출 상품이지만 금리가 높은 상품일수록 연체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제로 대출받기는 쉽지만 금리가 높은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에서 연체율이 높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내 소득 수준에 맞는 합리적 소비습관이 필요합니다.

 

항상 신용점수를 주기적으로 조회하여 내 신용 수준을 확인하고 관리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