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지식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자격 조건(신혼부부, 생애 최초, 기관추천, 다자녀, 노부모)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자격에 대해 관심있게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사전청약 공급물량 중에 특별 공급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의 85%나 달해서 특별공급에 관심이 많은 신혼부부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자격과 특별공급의 조건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자격 조건을 알아보자

 

사전청약 특별공급

사전청약 특별공급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신혼부부로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가 생애 최초 특별공급으로 25%이며 15%가 기관추천, 10%는 다자녀 마지막으로 노부부 부양이 5%입니다.

 

3기 신도시의 각각의 공급별로 사전청약 조건을 갖추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의 경우 결혼기간이 7년이내여야 하며 청약저축도 6개월 이상 가입이 되어있어야합니다. 이와 함께 소득요건도 함께 따져보게 되니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상황으로 볼 때 3기 신도시의 경쟁이 매우 치열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결혼기간이 짧고 자녀가 많을 수록 유리한 조건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자격에 내가 얼마나 포함이 되어있는지, 청약 당첨에 어디쯤 위치할 수 있는지 파악을 해보세요.

 

 

 

이번 3기 신도시의 특징이라면 공공 분양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청약 자격이 무주택자도 포함이 된다는 점을 잘 알고 계셔야합니다. 입주자는 저축 가입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 거주 요건도 갖춰야합니다. 더 자세하게 사전청약 조건을 따지고 들어가면 공급되는 유형과 면적에 따라 차이가 나게됩니다.

 

또한 지역별로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자격에 1순위 조건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구가 된다면 주택 청약 통장에 가입을 한지 2년이 지나야합니다. 2년이라 함은 24개월간 이상 납부한 이력이 있어야하는 것입니다. 또한 5년이내에 청약에 당첨된 이력이 있다면 사전청약 자격에 못 미칠 수 있습니다.

 

청약저축은 총액과 면적에 따라 우선권이 달리 부여됩니다. 40제곱미터 기준을 초과한다면 총액이 많은 사람이 유리하고 40제곱미터 이하라면 청약저축 통장에 납입한 횟수를 더 중요히 여기게 되니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자격은 복잡하고 어지럽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세세하게 준비하고 알아본다면 남들보다 더 유리한 조건으로 내 보급자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려운 시기지만 모두가 힘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