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상증자란?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뉴스를 보다보면 00기업 1주당 2주 무상증자 결정. 이런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이 무상증자를 하는 경우 대부분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호재입니다. 무상증자란 무엇이길래 주가가 급등을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상증자를 알기 위해서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대해 알아야하며 증자의 반댓말인 감자도 알아야 합니다. 증자와 감자부터 간단하게 개념만 알면 되는데요.

 

증자>주식 수를 늘린다

감자>주식 수를 줄인다

 

증자란 단어가 늘린다는 뜻이기 때문에 유상은 "대가를 받고 늘린다", 무상은 "대가 없이 늘린다"라고 이해하는게 가장 편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투자자에게 호재인 것은 무상증자와 유상감자입니다.

 

유상증자란?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차이

유상증자는 기업에서 새롭게 주식을 발행하는 것으로 주식을 발행한 만큼 회사의 자본금이 늘어나게 됩니다. 기업에서 더 많은 자본금이 필요할 때는 새롭게 시설 투자를 확대하거나 개발에 투자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시가총액은 그대로인 상황에서 주식의 수만 늘어났기 때문에 주식가치의 하락을 불러오게 됩니다. 기업에서 투자라는 개념으로 훗날 주가 상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투자 관점에서 반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단기투자로 본다면 호재라고 볼 수는 없겠죠.

 

무상증자란?

기업에서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

무상증자는 주주들에게 대가없이 주식을 주는 것입니다. 기업에서 투자자들에게 공짜로 주식을 늘려주기 위해서는 돈이 있어야 겠죠. 즉, 재무건전성이 좋고 기업 내 잉여금이 많이 생겼을 때 무상증자를 통해 주주들에게 나눠주게 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무상증자를 통해 주식 수가 늘어났기 때문에 호재이며 반대로 기업 입장에서는 무상으로 주식을 나눠주었으므로 이익이 없습니다.

 

 

하지만 기업은 무상증자를 통해 사람들(투자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를 하는 기업이라면 재무건전성이 좋고 잉여금도 많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주가 상승을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항상 좋은 방향으로만 가지는 않습니다. 기업이 재무건전성이 좋지도 않은데 주가 상승을 위해 어그로를 끄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의 끝없는 공부

유상증자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공부

저 처럼 피래미들은 주식을 하다보면 돈을 잃는 경우가 많죠. 잘모르기 때문인데요, 끊임없이 공부하고 분석하는 힘을 길러야하는데 공부할게 너무 많은 것이 힘드네요. 주식은 정보의 싸움 같다는 느낌이 들고, 끊임없는 질문이 필요한 분야같습니다.

반응형